돈이 되는 생활정보

중고나라 온라인 거래시 안전결제 사기 조심

thesteve 2024. 4. 12. 14:01

1. 오랜만에 태블릿PC를 구매할 마음을 먹고 당근과 중고나라를 찾아 보았습니다.

2. 사람 마음이, 중고거래니까 조금이라도 더 싼 것을 찾고 싶은게 당연합니다.

3. 그러려면 더 많은 채널을 찾아봐야 시세도 알고, 더 많은 매물을 볼 수 있습니다.

4. 본인은 과거 네이버 중고나라에서 날고 기는 유저였고 (잡지부터 자동차까지, 대략 800건 이상의 거래를 함..), 당근이 출시된 이후 매너온도는 99도를 유지하며 당근에서도 700건 이상의 거래를 해왔습니다.

5. 저는 그간 수많은 좋은 인연들과, 진상들과, 돌아이와, 사기꾼들을 만나보았고, 어렸을 때는 중고나라에서 사기를 2번 당해 보기도 했습니다.

6. 각설하고- 당근 우리 동네의 시세를 파악 후 -> 네이버 중고나라에서 검색을 했습니다.

7. 시간이 얼마 없어서 얼른 결정해야한다는 생각 때문인지, 평소와는 조금 다른 루트로- 휴대폰을 꺼내 '네이버 카페앱' → 바로 제품명을 검색 → 거래 탭으로 가서 검색하니 아래와 같이 중고판매 중인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8. 거래가격보다 매우 저렴한 제품이 보이죠. 무려 셀룰러가 되는 모델인데도, wifi 전용모델 거래가보다도 쌉니다.

9. 경험상 저런건 판매자가 정말 바보가 아닌 이상 사기일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10. 판매자가 천사 또는 바보이길 바라면서 일단 클릭해 봅니다.

11. 판매자에게 연락을 시도하기 위해 '연락처 보기'를 눌러서 보면, 연락처가 휴대폰이 아닌 점, 그리고 네이버 아이디 꼴을 보아하니 99.9% 사기꾼 확신이 듭니다.

12. 그러고보니 카페명이 '중고나라'가 아니라 '서울중고나라'이네요? 당근의 지역별 거래전략에 대응하기 위함인지는 모르지만 제가 원래 알던 그 중고나라가 아니니 더 조심합니다. 물론 오늘의 중고나라도 평화롭지는 않습니다.

13. 그럼에도 0.1%의 확률로 판매자가 천사이거나 바보이길 바라면서 카페 채팅기능을 통해 메세지를 보냅니다.

14. 정신을 차리고 생각해보면, 여긴 '서울중고나라'라는 지역분화 중고나라 카페로 추정되는 곳입니다. 서울 사람들이 서울에서 거래하기 쉽게 분화시켜두었다면 이해가 되는데, 애초에 경남 창원에 있는 사람이 왜 서울중고나라에 가입해서 물건을 싸게 올려두었을까요? ㅋㅋ

15. 그는 제가 생각해 볼 겨를도 없이 바로 몰아칩니다. 사기꾼들은 사람의 마음이 어찌 움직이는지 귀신처럼 알고 이용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합니다. 당연히 택배거래를 하자고 할 줄 알았겠지만, 마침 제 친구가 진짜 창원에 내려가 있으므로 부탁하면 됩니다. 한 번 밀어 붙여봅니다.

16. 직거래인데 안전거래 결제로 먼저 돈을 걸어달라는 미친 친구는 살면서 처음 봤습니다.

17. 네이버 지도를 통해 제법 그럴싸한 정보를 가지고 그럴 싸한 주소를 불러댔군요. 저들은 아마 '대동상가 앞 GS25 앞에서 뵙죠' 정도로도 응용 가능할 겁니다.

18. 대화를 이어가봅니다. 중고나라는 예전에는 에스크로를 통해 안전거래를 진행시켰고, 지금은 네이버페이를 통해서, 카페내 거래게시판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는 안전거래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이런 식으로 자기만의 '안전거래 사칭 링크'를 보내올 줄 알았습니다.

참고로 저'녘'퇴근이라고 하던데, 이건  구조상 쿼티키보드를 사용하는 한국인이 낼 수 있는 오타가 아니다.

저 toRL는 높은 확률로 한국어를 할 줄 아는 외국인이다.

 

19. 저런 링크는 일단 클릭 전에 반드시 조심하셔야합니다. 요즘은 클릭 한번만으로도 폰에 바이러스나 말웨어 또는 그보다 더 악한 것들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20. URL을 보면 네이버와 전혀 관계 없는 링크입니다. 도메인이야 그럴싸한 것을 사서 사기꾼들이 이용할 수 있으니 이 부분도 나중에는 더 개선된 버전으로 나오겠지요. 카페/판ㅈ나브레쏘엠.com ㅋㅋㅋㅋㅋ

21. 절대 클릭하지 말고 이제 애를 태워봅니다. 너도 사기일 지언정, 노동력을 투입해야지. 이 사람이 입금 했는지 아닌지 계속 체크하고, 고객 유치를 위해서 애태워 보거라.

22. 그들은 제가 넉넉하게 사기수법을 찾아보거나, 다른 물건에 마음이 빼앗기지 않도록 가상의 경쟁자(피해자?)를 들먹이며 계속해서 챙겨줍니다. 사람의 심리를 잘 알죠.

23. 구입하겠느냐고 계속 묻는 그에게 답변을 달아줍니다.

24. 보통 이런 사기피해는 경찰에 접수해도, 중국을 포함한 외국에 본거지를 두고, VPN을 이용해 한국 사이트에서 활동하며, 한국의 대포통장 또는 궁한 사람들을 이용해 중간책으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리 힘들다해도 그에 가담하는 것은 범죄행위입니다. 한국인이라면 꼭 잡혀서 처벌받으시길 바랍니다. 악의를 가진 중국인이라면 매우 큰 곤경에 처해서 오줌이 찔끔 나오도록 덕담을 한 마디 던져줍니다.

'동지, 시 주석의 암살 모의는 잘 진행되고 있소?'

중국 공안 당국은 사기꾼들이 외화를 벌어오는 것에 대해서는 터치하지 않습니다만, 신성시되는 그 분에 대한 모욕만으로 들이 닥쳐 잡아갈 수 있도록 모든 것을 감시하고 있습니다.

사기꾼의 앞날에 즐거운 고문과 고통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25. 바로 해당 카페 자유게시판과 가입인사 게시판에 해당 사실을 업로드해주어 다른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했지만, 벌써 피해자가 나왔습니다.

 


중고거래를 통해, 누군가에겐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저렴하게 구입해 잘 활용하는 것은

가계 경제에도, 지구에게도 도움이 됩니다만

개인간의 거래이다보니 사기에 대한 안전장치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중고거래시에는

'내가 충분히 돌다리를 두드려 보는 사이, 다른 사람에게 팔려버린다면- 이 물건은 내 것이 아닐 운명이다.'

라는 마음 가짐을 가지고, 충분히 유사 사례나 위험성에 대해서 검색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른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유쾌하지 않은 내용의 포스팅을 마칩니다.